23.10.30
WIFI 각방제어시스템 보일러 분배기의 밸브구동제어기 설정이 뒤틀려 분배기 구동밸브가 뒤죽박죽 바뀌어 버려서 방별 온도조절기 따로 분배기 배관 라인 따로 동작하여 갈피를 못 잡고 있다
즉 온도센서는 방 1에 있는데 난방은 다른 방을 데우고 있다
그래서 한쪽은 아무리 보일러가 돌아가도 냉골이고 다른 방은 쓰지도 않는데 지글지글 88 끓는다면 이해가 쉽겠다
수정하기 전 기존 뱡 번호 배열을 주인장께서 찍어 두었던 것을 내게 보내주었다
온도조절기의 방번호는
방 0. 1층 거실
방 1. 2층 다락방
방 2. 2층 방
방 3. 1층 큰방
방 4. 4 1층 작은방
방 5. 5 1층 주방
각방제어시스템이 총 6개가 연결된 밸브구동기에 NRM-35D 메인온도조절기가 인식을 못하여 경동나비엔 홈페이지에 질의하여 총 5개까지만 인식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고 하나를 제거하여 혼자 시도해 보려다 대리점에도 같이 문의하였는데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고 그냥 대리점으로 넘겨 오늘 오전에 경동대리점에서 두 분이 출장을 오셔서 다락방의 서브온도조절기 통신을 제거하고 5개만 연결을 했다
수정 후 온도조절기 방 번호 배열
방 0 1층 거실
방 1. 1층 큰방
방 2. 1층 작은방
방 3. 1층 주방
방 4. 2층 방. 이상
다락방이 제외된 거실 포함 5개인데 통신을 제거한 다락방 구동밸브 커넥터도 연결되어 있다
WIFI 각방제어온도조절기를 통신연결하여 통신상으로는 정상동작하였다
다만 분배기 확인은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
어차피 어느 배관이 어느 방 배관인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아이디와 비번을 주고받고 설치 기사분들은 가시고
NRM-35D 메인온도조절기 포함 250,000원을 바로 입금시켜 드렸다
23.11.11
문제는 주인장 형님이 미리 원격으로 보일러를 가동하고 내려오니 통신을 죽여놓은 다락방은 절절 끓고 있고 방 순서가 뒤 털려 동작하여 분배기 구동밸브 배관의 포지션을 전혀 갈피를 못 잡고 있다는 전화를 받고 대리점에 바로 연락하여 as를 신청했는데
설치한 기사분과 마침 통화를 하여 집주인 전번을 문자로 보내 드렸다
내게도 연락이 왔었는데 현장에서 일하느라 못 받았다
설치한 기사분이 형님에게도 통화를 여러 번 시도했다는데 결국 통화를 못하고 as는 무산되었다
23.11.13
월요일 기사분과 통화하니 대리점으로 통화하라고 떠 넘긴다
그래서 대리점과 통화하니 짜증을 낸다 그때 10.30일 확인까지 해놓고 이제와 오리발을 내민다고 닦달을 하시네
도대체 내가 무엇을 확인했는지 모르겠다
내겐 오리발이 아니라 닭발도 없는데
난 그저 기사분이 와이파이 연결해 준 것 확인한 게 전부인데 무엇을 확인시켜 주었단 말인가
지금은 한창 바쁜 시기라서 시간을 빨 수가 없단다
나도 알거든요 바쁜 거
그날 기사분도 버벅거리며 헷갈린다고 말 걸지 말라고 한 게 기억난다
그래도 저녁 늦게라도 시간 내어 봐 달라고 부탁을 했는데 끝끝내 연락이 없었다
23.11.14
또 대리점과 통화를 하여 어떻게 되었는지 이야기하니 도리어 연락을 안 했냐고 내게 묻는다
내가 대리점 위치도 알고 통화하신 분은 부인이시고 신랑분인 사장님을 남의 이야기하듯이 말한다
그래도 저녁 늦게라도 좋으니 연락을 달라고 다시 부탁을 했다
마을회관 인터넷 연결공사 한건을 해결하고 형님 보일러실에 도착하여
구동밸브 분배관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적혀 있었다
No 1. 2층 다락방(2층 좌),
No 2. 2층 방(2층 우),
No 3. 1층 작은방(주방 옆),
No 4•5. 1층 큰방(주방 ×2),
No 6•7. 거실,
No 8. 주방
누가 적어 놓았는지는 모르겠지만 방별 배관명칭이 적혀 있었다
스마트앱으로 구동밸브를 방 순번대로 구동해 보았다
말 그대로 제멋대로 동작하였다
서브온도조절기의 방 순번을 바꾸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
구동밸브 커넥터가 구동기에 잘못 연결되어 있다
적혀있는 분배기 구동밸브 명칭대로 하나씩 개별로 각방온도조절기를 작동시켜 이리저리 커넥터를 뺏다 꽂았다 하여 위와 같이 연걸그림이 완성되었고 분배관에 매직으로 방이름을 추가로 적어 놓았다
당연 다락방 커넥터는 제거하였고 복잡하지만 나만 아는 완벽한 메모 캬! 죽인다.ㅋㅋ
보일러실 벽에다 자랑스럽게 똬악!
변경된 구동밸브 커넥터 연결 사진
아무튼 스마트톡 앱으로 제어하여 보일러실만큼은 적혀있는 대로 잘 동작했다
방 안에서 실 사용해 봐야 정상인지 알겠지만 주말에 어쩌다 내려오니 그때까지 기다려봐야 할 듯
그렇다고 내가 남의 집에 들어가 앉아 계속 지켜볼 수도 없고
23.11.15
다시 한번 점검차 보일러실에서 원격으로 구동시키니 방번호와 분배기 구동밸브 난방배관이 잘 동작하였다
그래서 형님과 통화하여 서울에서 제어시켜 보일러실에서는 이상이 없었고
이번엔 비번을 열고 1층 큰방을 향했는데
어라! 온도조절기의 방순번이 바뀌어 있다
방 1은 방 2로(1층 큰방)
방 2는 방 3으로(1층 작은방)
방 3은 방 4로(1층 주방)
방 4는 방 1로(2층 좌방)
이것 때문에 계속 문제가 발생한 듯
이러니 온도제어가 전혀 다른 엉뚱한 방이 데워지고 냉골이고 발생한 것이다
정리하자면 보일러실 분배관은 정상동작했지만 정작 방번호가 바뀌는 바람에 엉망진창이 된 것이다.
다시 한번 전열을 가다듬고 처음부터 찬찬히 밸브구동기 카바의 밸브제어 딥스위치 설정과 일치하는지 확인
기사분이 설정한 밸브제어 딥 스위치 사진
메인밸브제어기 스위치 1 설정이 밸브개수가 5개이면 1.2.3이 off.off.on이 되고 메인밸브제어기 선택 스위치 선택 4.5가 on.off이고 서브밸브제어기 개수가 0개이니 6.7.8이 off.off.off가 된다
메인밸브제어기 스위치 2 설정에서 기름보일러이면 1.2.3.4.5.6 이 on.off.on.off.off.off이다
메인밸브제어기 스위치 설정 1에서 2번과 8번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었다
메인밸브제어기 딥스위치 2는 동일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그냥 지나칠 일인데 확인을 잘하여 수정을 하였다
방배열 메모를 아세톤으로 다 지우고 새로 매직으로 방번호를 적어 주었다
바뀌어 버린 각방온도조절기 기준으로
방 0은 1층 거실 메인온도 조절기
방 1은 2층 방
방 2는 1층 큰방
방 3은 1층 작은방
방 4는 1층 주방
방 1의 2층의 방부터 커넥터를 분배기에 적힌 2층방 구동밸브가 작동하는 커넥터에 일일이 하나씩 접속해 가며 찾아 꽂았다
나머지 방 2~4도 동일하게 진행하여 각방의 제 위치에 맞게 연결이 되었고
다시 보일러실에서 스마트폰 제어로 작동시키니 잘 맞아 들어갔다
그리고 실내 서브온도조절기 방 1인 2층 방부터 시작하여 방 4 주방까지 이제야 제자리를 찾았다
주인장 형님에게 전화통화하며 원격으로 보일러실부터 하나씩 테스트하여 실내 온도조절기까지 정상동작되는 것을 확인하고 비로소 모든 일이 끝낼 수 있었다
마지막 나만 알 수 있는 구동기와 구동밸브 연결도를 덮방으로 붙여 놓았다 짜잔!
정리하자면
분배관을 기준으로 밸브구동기 커넥터 결선은
좌측부터 첫 번째 2충 다락방은 커넥터 분리
두 번째 2층 방은 밸브구동기 3번째로
세 번째 1층 작은방은 밸브구동기 6번째로
네 번째, 다섯 번째 큰방은 밸브구동기 5번째로
여섯째, 일곱 번째 거실은 밸브구동기 1번째로
여덟 번째 주방은 밸브구동기 7번 채로 연결했다
그런데 11.15일 하루가 다 지나가도 대리점은 연락도 없고 또 쌩깐다
생각할수록 괘씸하고 화딱지가 치밀어 오른다
이걸 참아 말어
난 인터넷 장거리 무선 연결작업 해주고 이 일 때문에 내 이윤을 경동대리점으로 넘겨 중간에서 업체 연결해 준 게 전부인데 방귀 뀐 놈이 성낸다고 적반하장도 푼수가 있지 대체 이런 경우가 어데 있노
나만 이리 신경 써대고 있었다
이거 완전 먹튀의 전형적인 수법 아냐
몇 날 며칠을 이 일 때문에 개고생 했는데 무책임 무성의로 일관하는 대리점을 그냥 이대로 놓아 두기는 억울하여 통 크게 한방 먹이기로 작정을 했다
에라이! 입에 담지 못할 쌍시옷아
그래서 이런 사람들은 가만두면 계속 이럴 것이고 특히 시골 연로하신 어른들을 상대로 또 이럴 것인데 분명하게 빌런의 존맛탱구리는 보여드리야겠지
벌 받을 준비하고 계시라
그전에 미리 연락은 드리는 게 도리겠지
곧 대반격을 시작한다
경동나비엔 홈페이지 민원 게재에서 소비자보호센터, 시청, 전국보일러설비협회, 한국열관리시공협회, 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교육원등 관련단체 관련업종에는 다 올려서 책임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을 테니 대 굴욕을 반드시 안겨줄 것이다
기대하시고 고대하시라
굴욕박두를 응원합니다
이 기회로 비록 마음고생은 좀 했지만 그래도 얻어간 것도 많다
왜냐고 내 지식이 그만큼 업데이트되었으니까 암튼 고생한 보람은 있다
경동나비엔 스마트톡으로 보일러 원격제어하여 밸브구동기와 구동밸브의 정상동작 상태 확인
이제 참 교육 시전만이 남아있다
마치 커다란 일들만 갑질이고 횡포인 줄 아는데 사소한 것도 갑질이요 횡포란걸 일깨워 주겠다
갑자기 지나간 포스터 표어가 막 떠오른다
오고가는 갑질속에
횡포만이 가득하다
우리모두 합심하여
갑질횡포 근절하자
타도하자 갑질대표
한방이면 일망타진
23.11.22
소비자보호원과 관련단체에 민원제기를 하기 전에 대리점과 통화하는데 아직도 이 여성분은 주구장창 원론적인 이야기만 읊어댄다
원하는 대로 해주었는데 왜 그러냐고 도대체 확인은 무엇을 확인시켜 주었는지 말이 통해야 되는데 그럼 원하는 대로 무엇을 해주었는지 아래 내용을 이야기해도 본인 이야기만 도돌이표로 재생한다
설치한분은 남자분인데 이 여자분은 보지도 않고 어떻게 아는지.모르겠다
1. 각방번호 다 바뀌어버림
2. 구동밸브가 방과 일치하지 않음
3. 밸브구동기 딥스위치 2곳의 설정이 잘못됨
그래서 더는 전화를 잡고 있어 봐야 내 입만 아프니 내 생각대로 민원제기하겠다 전하고 끊겠다고 통보하고 끊어버렸다
23.11.23
소비자보호원에 인터녓 상담접수
23.11.24
경동나비엔 홈페이지에서 멘붕 옴 아무리 눈 씻고 찾아봐도 제품 관련 상당란 밖에 없어 여기에 올렸다
그것도 글자수 제한으로 간추려서 겨우 의사전달 정도로만 사진자료와 통화자료등 다 가지고 있는데 많이 아쉽다
다른 커뮤니티에는 제대로 올려야겠다
23.11.27
경동나비엔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 답변이 왔다
너무 무성의한 답변이다
대리점에 어떠한 통보를 한다는 글도 없고 그냥 고객과 잘해보겠다는 내용이 전부 그것도 꼴랑 몇 자로 응대했다
더 열받네 C
한국소비자원에서 문자 알림 도착
피해구제 신청을 하라는 답변이다
그럼 어디 단디 준비해 올려보자
23.11.28
소비자보호원에 구제신청 상담에서 통과되어 구제신청을 온라인으로 접수했다
사진자료는 5개밖에 올릴 수 없어 많이 아쉽다
많은 자료를 가지고 있는데 사진의 설명란도 없고 담당자가 알아볼 수는 있는지 답답하다
최종제출을 클릭하자 바로 문자를 받았다
앞으로 글 올려야될 한국열관리사시공협회, 전국보일러설비협회, 배관세척사협회, 에너지기술인협회, 열관리협회, 온돌시공협회, 한국열관시공협화, 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교육원 니기미 협회도 대따 많다
23.11.29
한국소비자원에서 피해구제 신청이 접수되었다는 알림톡이 도착했다
오후에 대구경북 담당자가 배정되었다고 알림톡 받음
23.12.01
소비자보호원 대구경북지원에서 담당자분의 연락이 왔다
피해내용을 한 번 더 확인차 전화를 주셨고 돌려받을 피해금액을 말씀드리고 대리점과 합의 도출 후에 연락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
23.12.15
약 보름 만에 소비자보호원 대구경북지원 담당자에게서 연락이 왔다
대리점에서 자신들은 잘못이 전혀 없다고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는 말을 전한다
어처구니가 없다 한 번만이라도 내 이야기에 귀 기울여 들었다면 이런 일은 전혀 없을 건데 자기들 유리한 말만 내뱉는다
담당자와 통화하며 사진자료를 가지고 있으니 그 자료들을 이메일을 보내달라는 문자를 받았다
사진첨부와 함께 대리점의 출장부터 나 혼자서 점검설정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메일로 보내드렸다
23.12.20
소비자원 담당자로부터 연락이 왔다
내가 보낸 메일 내용 중에서 추가로 몇 가지 질문에 답하고 메일 내용들을 대리점에 보내도 되냐고 묻길래 흔쾌히 승낙하고 통화를 마쳤다
24.01.02
대구소비자원에서 연락이 왔다
드디어 23.11.23에 고발하여 오늘부로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
대리점에서 인정하고 설치비를 내주겠다고 받을 것인지를 물어왔다
메인온도조절기 NRM-35D 소비자 가격이 168,000원이고 나머지 차액 82,000원을 내어 준다니 그냥 받겠다고 하고
보내준 문자로 계좌번호를 보내주었다
입금을 확인하였고 80,000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는 온도조절기 168,000원 이라니 받고도 기분은 영 좋을 리가 있나
소비자원은 해결되었고
이제부터 본격적인 반격에 나설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 봐야겠다